• 명시적인 합의안이 없는 상태에서 토론 참여자의 마지막 발언으로부터 48시간이 경과하여 서술 고정이 해제되는[1] [2]등 토론이 방치되어 유의미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지 않을 경우

[1] 이 경우 토론의 합의안이 없는 상태로 토론이 종결되며, 토론의 종결이 지연되어 마지막 발언을 한 뒤 48시간이 지난 이후에 발언이 있더라도 그 스레드에서 토론을 이어가실 수 없으며, 토론을 다시 여셔야 합니다.[2] 명시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합의안이 있고, 토론 상대가 그 합의안에 대해 장시간 의견을 내지 않는다면 서술 고정이 해제되는 것이 아니고, 충분한 시간이 흘렀다고 판단되신다면 이의제기 기간으로 넘기시면 됩니다. 이 규정은 명시적인 합의안이 없는 경우에 적용되는 규정입니다.

위의 규정에 따르면 명시적 합의안이 없는 상태에서 토론 참여자의 마지막 발언이 있은 지 48시간이 지난 토론은 이후에 발언이 있더라도 무조건 종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토론 참여자가 이 규정을 지키지 아니하고 종결되었어야 하는 해당 토론을 새 토론 발제 없이 그대로 진행하여 이의제기 기간까지 거쳐 합의안을 성립시킨 경우, 종결되었어야 하는, 즉 토론으로서 효력이 없는 토론에서 이의제기 기간을 거쳐 성립된 합의안이 유효한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