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gers입니다. 차단 소명합니다.

RangersTest 2017-09-18 06:26:00

저는 https://board.namu.wiki/report/600666에서 1일의 제재 처분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표현이 통상적인 토론 과정에서 용납되기 어렵고 제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후보자 질의응답 절차의 특수성과 그 표현의 맥락을 고려했을 때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와 같이 소명합니다.


후보자 질의응답은 운영자에 지원하는 자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나무위키 운영자는 이용자를 위키에서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배제하는 차단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나무위키 운영자가 위키에 대한 정책과 같은 것을 펼침으로써 나무위키 발전에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차단 권한을 통해 이용자를 배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나무위키 발전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때문에 나무위키 운영자에 지원하는 후보자에 대한 질의응답은 철저하고 엄격한 검증을 통해서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절차라는 점에서 나무위키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철저한 검증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추궁은 자유롭게 허용되어야 하며 자질과 능력에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후보자에 대한 합리적인 비난은 대국적 관점에서 용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후보자는 https://namu.wiki/thread/3X2z7oEEc9wnzx1NNN61aG#90에서 선거관리인에 의해 불성실한 질의응답이 인정되어 후보자 자격이 박탈된 사실이 있습니다. 저는 제 질의에 대하여후보자가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불성실한 응답을 반복하는 모습에 불쾌했고 예민한 상태였습니다. 결국 저는 질의응답 스레드 #106에서 폭발했습니다. 저는 후보자가 단 #92의 답변에 제가 #97의 의견을 달자 #106에서 아무런 기색 없이 #97에 동의하겠다는 말을 한 것에서 해당 후보자의 뻔뻔함을 느꼈고 이러한 태도에 분개감을 느꼈습니다. 저는 후보자가 사고 능력이 부족해서 #97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고 그런 답변에 반박이 들어오자 자신의 의견에 대한 소신과 줏대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자신의 답변을 뒤집어 버린 행위에 #111과 같이 제 분개감을 표출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해당 후보자가 나무위키 운영자에 대한 자질과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여 업무가 장난이냐는 표현까지 사용하였습니다. 비록 이런 해석이 후보자의 태만적 질의 확인에 따른 어긋난 답변으로 인한 잘못된 해석이었지만, 문제를 출제한 저로서는 충분히 오해가능한 상황이었으며 이전에 보였던 후보자의 태도를 보아왔던 저로서는 #111이 지나치게 과도한 표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호민관님의 너그럽고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리겠습니다.